인천미추홀도서관,전국 최초 “Book Drive”설치!

박흥서 기자() | Posted : December 23, 2019, 08:58 | Updated : December 23, 2019, 08:58
인천시(시장 박남춘) 미추홀도서관은 전국 최초로 “북 드라이브 시스템”을 개발하여 대 시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민체험 시연회를 23일 오후 3시에 개최한다.

이번 시연회는 “북 드라이브 시스템” 에 대하여 시민들이 직접 서비스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․진행되었다.

미추홀도서관장(추한석)은 “북 드라이브 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미추홀도서관과 도서정보시스템 개발사인 주식회사 이씨오와 공동․연구 개발하여 공동특허를 출원중에 있다.”며, “2020년 1월 2일 홈페이지 등 온라인 서비스와 연동하여 시민들에게 시범서비스를 제공할 예정”이라고 말했다.

 


또한, “기존 도서 대출 서비스와 다르게 차량을 이용한 서비스를 추가하여 제공하는 만큼 이용자 및 주변 보행자에 대한 안정적이며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”이라고 말했다.

미추홀도서관은 시민들이 앞으로도 언제, 어디서나 도서관 도서정보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에 있어서 선도적 위치를 지켜나갈 것이다.

특히, 이번 “북 드라이브 시스템” 시범 서비스 운영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 기술의 실질적 도서관적용 표준모델을 제시하여 기 운영중인 도서관 자동화시스템과의 호환성을 확보하고, 도서관 정보화서비스의 확장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 시민 도서정보시스템 이용자 만족도 향상 및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.

◆북 드라이브 시스템(Book Drive System)
사전에 온라인으로 북 드라이브 시스템용 도서를 예약하여 24시간 언제나 차량에 승차한 상태에서 북 드라이브 시스템(무인 도서예약․대출․반납시스템)을 이용해서 도서대출 및 반납 할 수 있는 도서정보시스템으로 차량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북 드라이브 시스템 부스내로 직접 걸어 들어가서 예약한 도서를 대출하거나 반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.
 
© Aju Business Daily & www.ajunews.com Copyright: All materials on this site may not be reproduced, distributed, transmitted, displayed, published or broadcast without the authorization from the Aju News Corporation.
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
닫기